[aaa 영상 이론] 디지털 영화 내러티브

in aaa •  12 days ago  (edited)

영화는 인간에게 상상의 세계를 보여주고 현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시각 예술로서 영화가 각 시대적 특성을 내러티브적으로 반영하는 양상에서 그 시대를 특징짓는 매체의 특정성을 알 수 있다. 오늘 날 내러티브적 표현력이라는 강점을 지닌 디지털 매체에서 서사, 이야기,담화의 형식은 과거와 달라진 면을 드러낸다.일반적으로 인간이 지어낸 이야기를 말하는 내러티브의 의미는 크게 이야기하기의 방식으로서 서사, 스토리텔링과 거의 동일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학술적으로 규정해 본다면 내러티브란 사실 혹은 허구성을 지닌 사건을 시간 순서나 인과관계에 따라서 자기 완결적인 플롯 형식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서술하는 담화 양식으로 정의할 수 있는 내러티브는 소설로 대표되는데 문학의 내러티브와 함께 영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영화 내러티브를 주축으로 발전하고 있음은 오늘 날 영화 매체의 중요성을 상기한다.
영화에서 표현적으로 정교하게 나타나는 내러티브 형식은 소설 못지 않은 정밀함을 지향하는데 특히 디지털 영상 기술의 발전으로 영화, 케이블 티브이, 유튜브 동영상, 휴대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영화는 내러티브적 확장을 나타내기에 이른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